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주최(한국전기산업진흥회 주관)하는 전력망 분야 국제표준화기구 워킹그룹 회의가 18~22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다.

전력시스템과 관련정보교환(IEC TC57) 분야는 스마트그리드 관련 전력시스템(송·배전과 변전) 자동화를 위한 핵심 표준분야이다. 회의에는 제네럴일렉트릭(GE), 지멘스, 에이비비(ABB) 등 스마트그리드 국제 선도기업을 비롯하여 세계 30개국, 관련 전문가 80여명이 참석한다.

유럽 송전시스템 운영업체연합(ENTSO-E) 등 국내외 전문가는 최신 국제표준 동향을 공유하고 데이터 구조에 관한 17종의 표준(안)을 논의한다.

우리나라는 국가기술표준원의 '스마트그리드 표준화 로드맵'에 따라 '전력기기 감시진단기술' 표준을 개발하고 국제표준으로 발간하는 등 국제표준 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한국전기연구원은 '이종 통신프로토콜간 데이터 연계방법' 관련 국제표준을 제안했다. 회의에서 프로젝트 리더 역할을 수행하는 등 동 분야의 국제표준화 작업을 주도하고 있다. 국가기술표준원은 이번 회의 개최를 계기로 스마트그리드표준화포럼, 스마트그리드협회 등 민·관 표준화 작업 참여확대와 역량을 결집키로 했다. 개발된 기술의 부가가치 극대화를 목표로 정부 연구개발(R&D)과 표준화 연계로 우리 기술의 국제화와 우리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한다.
송혜영 기자 hybrid@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