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첫 학교 태양광 준공 주인공은 충북여자고등학교가 차지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5일 충북여자고등학교에서 '2017년 제1호 학교 태양광 준공식'을 개최하고 사업에 참여하기로 한 충북지역 6개 학교에 발전기금을 전달했다.

학교 태양광 사업은 지난해부터 정부와 전력공기업이 함께 추진한 전력 분야 10대 프로젝트 중 하나다. 신재생에너지 보급으로 매년 반복되는 찜통·얼음장 교실 문제를 해소한다는 구상으로, 2020년까지 전국 2500개 학교 옥상에 총 250㎿ 태양광을 올린다는 목표다.

전력공기업이 공동출자한 SPC(햇빛새싹발전소)가 학교로부터 임대한 옥상에 태양광 설비를 설치해 전력을 생산하고, 전력 판매 수익을 학교에 임대료와 학교발전기금의 형태로 제공하는 구조다. 학교는 임대료와 발전기금을 전기요금 납부나 학교 운영에 사용하게 된다.

지금까지 195개교가 참여 중이며, 최근에는 포스코 교육재단이 사업 참여 의사를 밝혔다. 경상북도교육청은 현재 운영 중인 학교뿐만 아니라, 관내 폐교(약 38개교)에도 태양광을 설치하겠다는 뜻을 밝힌 상태다.

이날 산업부는 학교 태양광 준공식과 함께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담은 사업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기존 옥상 임대료(100㎾ 기준 연간 400만원) 외에도 참여 학교에 1500만원 가량의 일시금을 학교발전기금의 형태로 제공하고, 매년 전력판매 및 운영비 절감을 통해 확보된 초과수익을 전액 학교에 환원할 계획이다. 또 노후 냉난방기 교체, 조명기구 개선 등 에너지 절약을 위한 ESCO사업 참여우대, 신재생에너지 분야 자유학기제 현장체험 학습 프로그램에 우선 참여토록 지원한다.

주형환 산업부 장관은 "청소년들이 신재생에너지를 보다 친근하게 느끼고, 한명 한명이 신재생에너지 홍보대사가 될 수 있도록, 교육관계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을 당부드린다"라고 밝혔다.

조정형 기자 jenie@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